“놀이검사 (Play Audiometry)”는 일반적으로 어린 아이들, 특히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력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. 특히, 2세에서 5세 정도의 어린 아이들에게 주로 사용됩니다. 놀이검사는 아이들이 청력 테스트에 참여하게끔 만들어진 게임 형식의 방법으로, 아이들이 소리에 반응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.
일반적인 놀이검사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:
- 놀이감 또는 이미지 사용: 특별한 소리가 발생할 때마다 아이에게 놀이감이나 이미지를 보여줍니다.
- 목표 소리 식별: 아이가 특정 소리를 듣고 목표를 찾거나 반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이 소리는 다양한 주파수와 강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.
- 반응 확인: 아이가 올바른 방향이나 놀이감을 찾았을 때 반응하는지를 확인합니다. 이때 아이는 손으로 가리키거나 눈으로 응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.
- 결과 평가: 아이의 반응을 통해 어떤 주파수와 강도에서 소리를 인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.
놀이검사는 아이들이 게임 형식으로 참여하면서 무척이나 즐거워하며, 동시에 청력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. 그러나 특별한 유치원이나 임상 환경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전문가의 지도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, 결과를 평가하는 데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