처음 겪는 분들은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아 시작 전부터 놀라곤 하십니다. 각 서류들은 이비인후과와 보청기 판매점에서 모두 작성해 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다만 순서와 날짜에 맞게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⑴ 이비인후과 → 보장구 처방전
보청기 구입 전에 보장구 검수확인이 가능한 이비인후과를 먼저 방문하여 보장구 처방전을 받아야 합니다.
⑵ 보청기 판매점 → 거래명세서,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, 보장구 급여비 신청서, 보청기 바코드
처방전을 받았다면, 보청기 판매점에 방문하여 본인에게 맞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합니다.
이때 ‘거래명세서(구입 영수증),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, 보장구 급여비 신청서, 보청기 바코드’를 받습니다. 위 서류는 모두 보청기 판매점에서 준비해 주는 것이며, 보통 보청기를 찾는 날이나 첫 f/u 날 챙겨드립니다.
※이전과 달리 보장구 제품마다 바코드가 나옵니다. 바코드엔 보청기 제작일이나 출고일이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꼭 처방전을 미리 받아야 합니다.
⑶ 한 달 뒤, 이비인후과 → 보장구 검수 확인서
보청기를 구입한 날로부터 한 달 뒤,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은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받습니다.
이때 꼭 처방전을 발급해 준 의사선생님께 검수 확인서를 받는 것이 중요하므로, 해당 병원에 미리 확인 후 방문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.
※보장구 처방전 발급일로부터 한 달 뒤가 아닙니다. 구입 영수증에 찍힌 날로부터 한 달 뒤에 검수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.
⑷ 건강보험공단에 서류 제출
지금까지 받은 모든 서류에 복지카드&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을 더해 건강 보험 공단에 제출하면 끝이 납니다.
*서류 심사 후 보조금이 통장으로 지급되기까지 약 2~3주 소요됩니다.